앙페르 법칙이니 플레밍 법칙이니 하는 이름 때문에 더 헷갈릴 수 있어요. 중요한 건 "어떤 상황에서, 무엇을 알고 싶을 때, 오른손(또는 왼손)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?" 입니다. 딱 3가지 상황만 오른손 하나로 정리해 볼게요! (많은 교과서에서 '힘'은 왼손으로 설명하지만, 오른손 하나로 통일해서 설명하는 방식도 많이 쓰이며 덜 헷갈릴 수 있습니다. 여기서는 오른손 기준으로 설명할게요.)
핵심: 오른손 하나로 전류, 자기장, 힘의 방향을 찾는다!
상황 1: 길고 곧은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, 그 주변 자기장은 어떻게 생길까?
(이게 '앙페르 법칙' 또는 '오른나사 법칙'과 관련된 내용)
상황 2: 동그랗게 여러 번 감은 전선(코일)에 전류가 흐를 때, 어디가 N극이 될까?
(이것도 '앙페르 법칙'을 코일에 적용한 것)
상황 3: 자석 사이에 놓인 전선에 전류를 흘려주면, 전선이 어느 방향으로 힘을 받을까?
(이게 '플레밍의 법칙' 또는 '전자기력' 방향 찾는 내용)
헷갈리지 않게 다시 한번!
상황 (알고 싶은 것) | 오른손 엄지 👍 | 오른손 네 손가락 🖐️ | 결과 (알게 되는 것) | 관련 이름 (참고) |
1. 직선 전류 (주변 자기장 방향?) | 전류 방향 | (감아쥐는 방향) | 자기장 방향 (원형) | 앙페르/오른나사 법칙 1 |
2. 코일 전류 (N극 방향?) | 자기장/N극 방향 | 전류 감는 방향 | (엄지가 N극) | 앙페르/오른나사 법칙 2 |
3. 자기장 속 전류 (받는 힘 방향?) | 전류 방향 | 자기장 방향 (N→S) | 힘의 방향 (손바닥) | 플레밍/전자기력 법칙 |
⭐ 중요 포인트:
이제 조금 더 명확해졌기를 바랍니다! 😊
중학교 2학년 1학기 과학 - II. 전기와 자기: 2. 자기 완벽 정리 (0) | 2025.04.08 |
---|---|
중학교 2학년 1학기 과학 - II. 전기와 자기: 1. 전기 완벽 정리 (0) | 2025.04.07 |
중2 과학 1학기 중간고사 대비 핵심 요약 (0) | 2025.04.05 |
원자의 변신, 이온: 이온의 정의와 실험을 통해 배우는 개념 (0) | 2025.03.11 |
물질을 이루는 입자 - 원소, 원자, 분자, 화학식, 구조식 (0) | 2025.03.09 |